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가서 스트레스 안받고 영어실력 100% 올리는 방법 3가지

by Ellaaaaaa 2023. 12. 28.

사람들은 모두 성향도 다르고 각자 가지고 있는 영어 실력이 있기에 사람마다 따로 영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쉽게 적응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 방법의 공부를 통해 영어실력을 높이며 서서히 적응해 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학/주재원/이민 등 외국에 처음 나가신 분들을 위한 영어 실력 올리는 방법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들은 해외에 가지 않은 분들 뿐만 아니라 한국에 거주하지만 영어회화 실력을 높이고 싶은 분들한테도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영어영상

영어 영상 많이 접하기

첫 번째로는 미드, 영드 등 영어영상들을 많이 보는 방법입니다. 특히,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 표현, 억양들이 많기 때문에 따로 외우거나 공부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영어실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한글 자막은 없이 시청하려고 노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영어 매체를 한국어를 거쳐 이해하는 것이 아닌 영어 그 자체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영어로 된 콘텐츠들을 많이 접하면 현지 친구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그들의 문화에도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영어영상들을 꾸준히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가 훨씬 편해지고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한국어 영상을 영어 자막과 함께 시청하기

그렇다면 한국 드라마 등 한국어 콘텐츠들은 보면 안 좋을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한국어 영상들을 보며 영어실력을 키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등 유명한 외국 OTT에서는 한국 드라마도 영어 자막을 켜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어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한국어로 떠오르는 문장이나 단어들을 어떻게 영어로 바꾸어야 할지 몰랐던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영어자막과 함께 시청하면 평소에 쓰는 한국어 문장들이 영어로는 어떻게 쓰이는지, 다양한 문장들을 어떻게 영어로 자연스럽게 번역되었는지 알게 되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앞서 말한 미드, 영드를 보는 방법과 같이 사용하시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어 글 많이 접하기

다음으로는 영어 책/기사 많이 읽기입니다. 선생님이 수업시간 대부분을 정해진 교과서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한국과 달리 영어권 학교들은 학생들이 직접 기사나 글을 읽고 활동을 하거나 소설책을 아예 교과서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영어로 된 학문적인 글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소에 책이나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영어 소설책을 읽는 것을 추천하고 독서를 즐겨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Times기사 하나씩이라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외국친구들과 대화하기

사실 가장 효과가 큰 방법은 바로 외국 친구들과 많이 대화하기입니다. 아무리 머리로는 다 익혔다고 해도 실제로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면 영어 실력이 늘기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족한 영어실력이 들통날까봐 외국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을 꺼려하지만 대부분의 외국사람들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답니다. 그러니 "틀리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하고 싶은 말을 뱉어보세요! 전화영어를 통해 자주 외국인 분들과 대화하며 말을 트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특히, 거주하는 지역이 한국인이 많은 지역이더라도 영어 실력을 높이는 것이 1순위라면 주위에 많은 외국 친구들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영어권 나라에서 새롭게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을 위하여 영어 실력 올리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5년 미국생활 중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데요, 4년 넘게 산 사람이더라도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있던 반면 2년도 채 되지 않은 사람이 외국친구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영어가 금방 편해진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의 의지도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성공적인 외국생활이 되길 바랍니다!